티스토리 뷰
연봉 실수령액 계산하는 방법
경제가 침체되면서 물가는 지속 상승하고, 금리까지 오르고 있는 상황인데요. 사람들이 흔히 '월급 빼고 다 오른다!'라고도 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세금을 제외하고, 순수하게 받는 월급 실수령액이 근로자 입장에서 중요합니다. 실수령액 계산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실수령액은 4대 보험 금액을 제외하고,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직접 계산하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게실텐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세금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즘 검색을 해보시면 다양한 곳에서 연봉 실수령액 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대략적인 금액으로만 표시가 되어있다 보니, 확실하게 알아보기가 어려워 아쉬운 부분이 발생하는데요. 실제로 정확하게 나의 연봉을 알고 싶다면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인 사이트 활용
연봉 실수령액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사람인' 사이트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변환기 뿐만 아니라 계산기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에게 인기가 있는 사이트지요. 사람인을 네이버에 검색하고 접속하며, 사이트 메인의 상단 메뉴 오른쪽엔 취업 TOOL을 클릭하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메뉴 찾기가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네이버 검색에 사람인 취업 TOOL을 입력하신 후 검색하면, 바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내에는 자소서 코칭, 맞춤법 등 다양한 툴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확인하려고 하는 '연봉 계산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연봉 계산기에서 내 연봉을 입력하면 나의 실제 수령액을 알 수 있는데요, 실수령액은 내가 계산했을 때와, 실제 회사에서 받는 금액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5,000만 원의 연봉을 입력해서, 월 예상 실수령액을 확인해 볼까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국세청 홈택스 활용
부양가족이나 비과세 등이 다른 경우, 연말정산의 이유로 세금을 더 많이 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참고하여 확인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람인뿐만 아니라 국세청 홈텍스의 '근로소득간이세액표'를 활용하여 계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연봉 실수령액 계산은 기본적으로 연봉/12 후 4대 보험, 근로소득세를 제하여 월급 계산이 가능합니다.
실수령액에서 공제되는 세금은 국민연금: 4.5%, 건강보험: 3.495%, 고용보험: 0.9%, 근로소득(간이세액) 등이 있는데요, 고용보험의 경우 0.8%에서 '22년 7월부터 0.9%로 인상되었습니다.
국민연금이나 건강보험, 고용보험의 경우는 근로자와 사업주가 반반씩 내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 기준으로 세금을 냅니다. 근로소득세는 홈텍스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기본적으로 입력해야 할 내용들만 입력해 주시면 자동으로 산출됩니다. 하지만 근로소득세 같은 경우는 계산하시가 가장 어려운 부분인데요, 세금을 정해진 세율에 따라서 내지만 부양가족이 몇 명인지에 따라 공제 항목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이 부분 또한 꼭 확인하시고 적용해보셔야 합니다.
표를 통해서 2023년 연봉 실 수령액을 간단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봉 2.3천만 ~ 2.0억까지의 연봉을 표로 확인하실 수 있다 보니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실수령액과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억 원의 급여를 받게 되신다면 세전으로 833만 원으로 계산이 되는데, 세금을 제하게 되면 실제 수령하는 금액은 650만 원에 불과하네요. 참고로 월 1.0천만 원 ~ 1.4천만 원까지의 구간에 적용되는 소득세의 기준이 달라지고, 1.4천만 원을 초과하는 구간 또한 새로운 기준의 소득세 기준을 따르게 됩니다.
연봉을 통해 월 실수령액을 계산하는 방법은 이와 같이 다양한데요. 2023년 연봉 실수령액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연봉 실수령액 계산표, 실수령액 계산기를 통해 빠르고 쉽게 확인하실 수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셔서 이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